본문 바로가기
  • 오늘도 반갑습니다!! :-D
◐ 오픽(OPIC) ◑/오픽 시험 A to Z

오픽 등급별 분포와 발화량(사용 단어 수), 난이도 설명

by 오픽미 😎 2022. 12. 5.
반응형

 

오픽 등급별 분포와 발화량(사용 단어 수), 난이도 설명

출처 : https://www.pexels.com/


오픽 등급별 분포(Portion)

오픽 시험 결과를 놓고보면,
각 등급별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포진되어 있을까요?
 
혹시 주변에 IM3 가지고 계신 분 보신 적 있으신가요? 제 주변에는 딱 한 명있어요.
 
채점자가 보통은 IM2 아니면 IH를 주지 IM3를 주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 같더라구요.. 아마 여러분들 주변에도 IM1,2 아니면 IH가 많을 겁니다..
 
우스갯소리로 NH의 풀 네임을 Not Human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좀 있던데.. NH도 꽤 봤지만 NL이나 NM은 거의 본 적 없으시죠? 그게 바로 아래 등급별 비중 때문입니다.
 
확실히 IM1,2가 많고 IH도 꽤나 많은 비율로 포진되 어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인지 IL부터 IM까지는 비교적 쉽게 올라가고 IM에서 IH도 노력하면 결국에는 올라가시는데.. IH에서 몇 년간 머무르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.  

등급 분포율
IM2 29%
IH 22%
IL 15%
IM1 13%
NH 7%
AL 6%
IM3 4%
NM 2%
NL 1%
 

[리뷰 이벤트] 오픽 IH/AL용 스크립트, 시험의 꿀팁 노하우를 드립니다. '오픽 추월차선' 출판 기념

저자 소개 안녕하세요. 평범한 회사원12년차 '오픽미'입니다. 오늘은 제가 만든 전자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. 저는 해외 대학 출신도 아니고, 그 흔한 어학 연수 경험도 전혀 없습니다. 순수

opicme.tistory.com

 

[리뷰 이벤트] 오픽 추월차선(중급편) 전자책 출시 기념 (오픽 스크립트 IM2 IM3 IH)

안녕하세요!! 오픽 AL 1타 과외 쌤 '오픽미'입니다. '오픽 추월차선(심화편)'에 이어 '오픽 추월차선(중급편)' PDF 전자책을 출시하였습니다. 이에 따라 기존 진행하던 리뷰 이벤트 기간을 연장하기

opicme.tistory.com



오픽 등급별 발화량

그렇다면 각 등급별로 발화량은 어떻게 될까요?
아래는 각 등급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오픽 시험 답변 시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수와 문장수 입니다.
 
IM은 2~3문장 정도 꾸준하게 이야기 하면 되고, IH는 5문장 이상은 꾸준히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죠. 단, 질문에 해당하는 명확한 답변이어야 합니다. 자신이 외워놓은 스크립트가 있더라도 질문과 연관성이 떨어지는 답변은 오히려 득보다 실이 클 수 있습니다.
 
최근 오픽의 채점기준에 있어 스크립트를 외운 티가 나는 경우 가차없이 감점된다는 얘기가 많이 들리고 있죠?? 

등급 사용 단어 수 / 답변 시 평균 문장 수
IL / IM1 950~1450단어 / 1~2문장
IM2 / IM3 1850~1950단어 / 2~5문장
IH 2150~2200단어 / 5~7문장
AL 3100~3150단어 / 7~10문장 이상

Self Assessment (자기 평가)

Self Assessment는 시험 시작 전 본인 스스로 시험 난이도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.
이 단계에서 설정한 난이도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문항이 출제됩니다.
난이도는 1에서 부터 6까지 총 여섯 단계가 있으며, 각 난이도별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.
 
 
▣ 난이도 - 1
: 나는 10단어 이하의 단어로 말할 수 있습니다.
 
난이도 - 2
: 나는 기본적인 물건, 색깔, 요일, 음식, 의류, 숫자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. 나는 항상 완벽한 문장을 구사하지 못하고 간단한 질문도 하기 어렵습니다.
 
▣ 난이도 - 3
: 나는 나 자신, 직장, 친한 사람과 장소, 일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간단한 문자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.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.
 
▣ 난이도 - 4
: 나는 나 자신, 일상, 일/학교와 취미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. 나는 이 친근한 주제와 일상에 대해 쉽게 간단한 문장들을 만들수 있습니다. 나는 또한 내가 뭔하는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.
 
▣ 난이도 - 5
: 나는 친근한 주제와 가정, 일, 학교, 개인과 사회적 관심사에 대해 자신있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. 나는 일어난 일과 일어나고 있는 일, 일어날 일에 대해 합리적으로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. 필요한 경우 설명도 할 수 있습니다. 일상 생활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임기응변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.
 
▣ 난이도 - 6
: 나는 개인적, 사회적 또는 전문적 주제에 나의 의견을 제시하여 토론할 수 있습니다. 나는 다양하고 어려운 주제에 대해 정확하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자세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.


'오픽미(Opic Me)'의 개인적인 의견

: 위 난이도 설명은 실제 시험 화면에서 보여지는 내용입니다. 하지만 제 경험상 봤을 때 제시된 설명을 보고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. 실제로 주어지는 등급 대비 타이트하게 설명이 나와있어 잘 모르는 분들은 부담을 느끼고 지레 겁먹을 수 있는데 전혀 그럴 필요없습니다.
 
그냥 IL/IM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난이도 4-4 하시고, IH/AL 도전하고 있으시면 5-5 or 6-6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.
 

 

오픽미 :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

오픽 시험을 대비하는 분들을 위한 스크립트 및 노하우 자료를 판매합니다.

smartstore.naver.com

반응형

댓글